2022. 12. 7. 18:33ㆍ미국 종목 파헤치기
자동차 더 이상 소유물 아니라 서비스
이른바 '마이 카' 시대가 종료를 맞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자동차가 개인의 자산으로 인식되고, 자동차의 크기가 부를 상징하는 세태가 소멸할 것이라는 얘기다.
이동 수단이 전통적인 자동차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는 데다 차량 공유 플랫폼이 일반화되면서 자동차가 더 이상 소유 대상이 아니라는 인식이 뿌리내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기후 재앙에 대한 경각심 역시 자동차를 소유하고 싶은 자산이 아니라 이동을 위한 서비스 수단으로 탈바꿈시키는 데 일조할 전망이다.
▣ '온-디맨드' 서비스 중심으로 재편 = 미래 모빌리티는 대중 교통 아니면 개인 소유 차량을 축으로 한 시스템을 탈피해 '온-디맨드' 서비스 체제로 재편될 전망이다.
차량이 필요한 때 필요한 장소에서 서비스를 요청하면 이동 수단이 공급되는 구조가 주류를 이룰 것이라는 얘기다.
이미 우버나 카카오택시 등 플랫폼이 이 같은 트렌드를 가속화하고 있고, 더 나아가 자율주행차 시대가 본격화되면 '온-디맨드' 모빌리티의 대중화가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고 업계 전문가들은 주장한다.
아울러 '온-디맨드' 시스템은 차량 공유 플랫폼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한층 더 진화해 구독 서비스 모델을 근간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차량 공유 플랫폼의 등장 이외에 온실 가스 배출을 차단해야 하는 상황도 모빌리티에 대한 인식을 바꿔 놓고 있다.
실제로 베어링포인트가 실시한 서베이에서 약 50%에 달하는 응답자들이 환경을 위해 자동차 소유를 포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밖에 차량 공유 플랫폼이나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자동차를 구매할 때부터 유지, 관리에 발생하는 비용과 보험료, 에너지 비용까지 작지 않은 부담을 피할 수 있다는 점도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힌다.
시장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미래 모빌리티의 밑그림이 현실화되면다면 차량 소유자 수가 대폭 감소하는 것이 물론이고 도로의 차량 수 역시 상당폭 줄어들 전망이다.
자동차 메이저들의 수익 구조에 커다란 변화가 발생하는 한편 부품 업체부터 보함사까지 관련 업계에도 연쇄적인 파장이 발생할 수 있어 주목된다.
미래 모빌리티가 구축되는 과정에 기존의 자동차 메이저들 이외에 IT 업계와 정부의 역할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관련 소프트웨어나 앱을 개발하는 IT 업체들이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확립에 중추적인 입지를 차지할 전망이다.
▣ 미래 모빌리티 평정할 IT 업체는 = 새로운 형태의 모빌리티가 자리잡는 데는 다양한 IT 기술이 접목돼야 한다.
인프라 구축부터 커넥티비티, 각종 플랫폼, 빅 데이터, 서비스 가동을 위한 네트워크와 하드웨어까지 광범위한 분야의 IT 업체들이 참여할 전망이다.
기존의 서비스를 통해 대규모의 소비자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확보한 업체들이 유리한 입지를 취할 것이라고 베어링포인트는 주장한다.
가령, 구글 맵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파벳과 스마트폰 및 스마트워치를 공급하는 애플 등 IT 공룡 업체들이 이미 확보한 데이터를 지렛대 삼아 미래형 모빌리티를 원하는 이들에게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앞세워 시장을 장악할 여지가 높다는 분석이다.
소프트웨어 업계의 활약은 이미 본격화됐다. 유연한 가격 정책으로 서비스로서의 모빌리티를 가속화시키는 우버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우버는 가격 시스템 이외에 우버이츠를 포함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동원해 이용자 기반을 확대하는 움직임이다.
소프트웨어와 각종 솔루션 이외에 빅테크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도 공격적인 투자에 뛰어들었다.
투자자들은 특히 이른바 애플카와 알파벳 웨이모 및 자율주행차 호출 서비스 웨이모 원에 커다란 기대를 걸고 있다.
불룸버그에 따르면 웨이모는 자율 주행 로보택시 서비스를 로스앤젤레스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LA는 알파벳 로보택시가 진출한 세 번째 지역이 되는 셈이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로보택시 서비스는 미국 주요 도시 전역으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제너럴 모터스(GM)가 투자한 자율주행 스타트업 크루즈는 피닉스와 오스틴, 텍사스 등에서 시험 주행을 실시중이고, 2025년까지 매출액 10억달러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물론 여기에는 제도적 뒷받침이 접목돼야 한다. 마이크로모빌리티가 대중화되는 데 필요한 인프라와 제도적인 틀을 갖춰야 하고, 자율주행차의 본격적인 도입을 위한 법적 기반을 확립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로 정비부터 교통 신호 체계, 배터리 충전 시설까지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발생하는 비용을 모두 최종 소비자에 전가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각종 세제 지원과 정부 부처 주도의 대규모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기술 개발부터 제도적 기반의 마련까지 갈 길이 멀어 보이지만 시장 전문가들은 2030년이면 전혀 새로운 모빌리티가 자리잡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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